비자의 종류

여러분의 국적에 따라 비자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단기체류비자 (short stay visa)' 또는 '쉥겐 비자 (Schengen visa)'는 90일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90일보다 더 오래 머무르려면 입국비자 (MVV)가 필요하며, 거주허가증 (VVR)도 요구됩니다.

유효한 비자

유효한 비자를 가지고 있우면 쉥겐지역의 가입국은 모두 여행이 가능합니다. 간혹 비자가 한 개의 국가에만 한정되어 있거나 (예: 네덜란드만), 몇 개의 국가로만 에 제한되어 있는 경우 (예: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만) 도 있습니다. 이경우, 비자가 커버된는 특정 국가로의 여행만 가능합니다.

단기체류비자 소지자는 쉥겐 지역에서 180일이내 기간동안 최대 90일까지 체류할 수 있습니다. 쉥겐 지역에 90일 동안 이미 체류했다면, 또 다음 90일 동안은 쉥겐 지역으로 다시 입국할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입국 비자 (MVV: 대한민국 국적의 경우 이 입국비자가 면제됨)의 경우는 90일 동안만 유효하며, 더 장기간 체류를 하려면 거주허가증 (residence permit)이 요구됩니다.

복수사증과 단수사증

복수사증 소지자는 비자 유효 기간동안 쉥겐 지역으로 입출국이 가능 합니다.

단수사증 소지자는 쉥겐 지역내에서만 여행이 가능하며, 한번 쉥겐 지역 밖을 나가면 재입국이 불가능합니다. 단기 체류용 쉥겐비자 또는 장기 체류를 위한 리턴비자(return visa)가 있어야 재입국이 가능합니다. 


한국 외교부 쉥겐협약 정보 보기

last modified Feb 17, 2016 07:22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