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졸업생 38%가 졸업 이후 5년 이상 머물러

Publication date: 2016-08-12 08:25

외국 학생들의 체류 기간에 관련한 Nuffic 보고서에 따르면 네덜란드에서 대학을 졸업한 모든 유학생 세명 중 한명이 졸업 후 5년 이상 네덜란드에 체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출처: Welcome, to work 보고서)

체류 기간에 관련한 수치는 비 EEA 국가 출신 학생들에게서 특히, 더 높게 나타났다.

 

외국인 졸업생 대상으로 하는 네덜란드 노동 시장 홍보가 졸업생 장기 체류 촉진의 주요 전략

Bureau Blaauwberg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Welcome, to work’ 보고서에서 2008/2009년 졸업생 중 5년 이상 장기 체류 비율이 38%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한 전세계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인력을 국내 노동 시장으로 진입시키기 위한 국가적 노력의 결과를 보여주듯 표본 집단에서 71%가 국내에서 고용되었다.

보고서는 “학생 중 상당수가 졸업 이후 네덜란드에서의 구직에 대한 고려 없이 네덜란드 교육 체계의 명성과 질을 위해 네덜란드로 향한다.” 라고 언급하는 한편, 수치 상에 “졸업생의 경우, 대다수가 향후 네덜란드 취업 가능성과 진학 가능성을 고려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라고 강조한다.

이때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네덜란드 노동 시장 홍보가 졸업생의 체류 유지를 견인하는 주요 전략으로 분석된다. 2008년에 졸업한 7,352명의 외국인 유학생 중 70%가 2009년 9월에도 국내에 체류하고 있었고, 이 후 이년 동안에도48%, 3540명이 체류하고 있었다.  

 

“졸업생 중 대다수가 향후 네덜란드 취업 가능성과 진학 가능성을 고려해보고자 하는 의지 있어”

체류 비율은 네덜란드 노동시장으로 자유로이 출입이 가능해진 비EU, 비 EEA 국가 출신 학생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미 큰 결정을 내린 비 EEA 국가 출신 유학생들로써는 졸업 이후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당연해 보인다.”라고 보고서는 설명한다.

네덜란드 국내 해외 유학생 수는 최근 몇년 동안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70,389명, 전년도 수치에 대하여 큰 폭으로 증가하여 2014/2015학년도에는 약 90,000명이 등록을 마쳤다.

Nuffic 프로그램 “Make it in the Netherlands”는 학생들에게 졸업 이후 취업 기회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네덜란드 학생들과 외국인 학생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외국인 학생들이 졸업 후 원하는 진로를 따라 갈 수 있도록 가이드하며, 네덜란드어 교육을 홍보 및 촉진하는 세 방향으로 진행된다.

보고서는 또한, “네덜란드 언어 습득은 성공적인 국내 노동 시장 진입의 필수 요건”이라고 강조한다.

 

“취업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요식을 줄이고, 더 많은 정보가 영어로 제공되도록”

이 제도는 또한 지역단위로 외국인 학생 유지를 위한 노력을 늘리고, 학생이 취업 과정에 있어 겪을 수 있는 불필요한 요식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uffic의 대변인은 덧붙여 “본 전략에서 기대되는 가장 큰 효과 중 하나는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을 위해 일정기간을 네덜란드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도록 거주허가를 연장하는 ‘진로탐색기간 (Orientation year)’의 절차가 간소화되어 보다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더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이수할수록 평균 체류 기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 체류자 비율을 확대하고 외국인 학생들을 네덜란드 노동 시장으로 견인하는데 있어 지금까지 대학들이 선두적인 노력이 있었다.”라고 보고서에 언급되었다.

또한 보고서는 외국인 학생이 졸업 이후 국내에 체류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조언도 포함하고 있다.

“지역의 협조를 받아 전국 단위의 사회적, 경제적 의제가 상정되어야 하는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지방 자치 단체, 기업, 고등교육기관 등이 서로 간 연결점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라고 Nuffic대변인이 강조했다.

 

출처: THE PIE NEWS 기사 번역

최종 수정일: 2017-04-03 08:50